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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보물성' 매력적인 스토리와 캐릭터, 흥행 실패 원인

by 아폴론1000 2024. 1. 27.

 

월트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영화 보물성은 우주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압도적으로 웅장한 스케일과 화려한 볼거리로 관객들을 사로잡았습니다. 하지만 디즈니 애니메이션 중 가장 크게 흥행 실패한 비운의 명작으로 남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이 영화의 탄탄한 스토리와 매력적인 캐릭터에 대해 알아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흥행에 실패한 원인을 파악해 보겠습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보물성' 주인공과 여자 선장, 존 실버
디즈니 애니메이션 '보물성' 포스터

 

애니메이션 '보물성'의 탄탄한 스토리

영화 '보물성'은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소설 '보물섬'을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2002년에 개봉하였습니다.

어린 시절 동화책에 푹 빠져있던 짐 호킨스는 상상만으로도 가슴 뛰는 보물성 이야기와 따뜻한 어머니의 사랑으로 매일 밤 넘치는 모험심을 무럭무럭 키워 어느덧 혈기 왕성한 청소년이 되었습니다. 우주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에서 짐의 어머니 호킨스 부인은 몬트레소라는 외계행성에서 외계인들을 대상으로 여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짐은 세상에 대한 불만과 답답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짐이 냉소적으로 변하게 된 이유는 아버지가 집을 나간 충격에서 헤어나질 못해서입니다. 본래 짐은 영리하여 여덟 살 때 태양열 보드를 직접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아버지의 부재는 외로움과 혼란을 가져왔고 그 앞에 펼쳐질 미래는 두려움과 애매함으로 그를 마주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불시착한 우주선에서 외계인 본스는 뭐가 들어있는지 모를 황금공을 누군가에게서 지키려 하는데 짐에게 이것을 맡기고 숨을 거둡니다. 여관을 향해 다가오는 우주선을 피해 짐과 어머니는 도망치고 그들의 생계를 책임져주었던 어머니의 여관은 하루아침에 잿더미가 됩니다. 평소 친하게 지내던 도플러 박사의 집으로 몸을 피한 짐은 단 몇 번의 터치로 공의 암호를 풀어냈고 그 공의 정체는 지도였습니다. 지도가 가리키는 종착점은 바로 전설의 해적 플린트의 숨겨진 보물이 있다고 전해지는 보물성이었습니다. 이야기로만 전해 내려오는 보물성을 찾으러 도플러 박사와 짐은 위험한 우주탐험을 떠나게 됩니다. 보물지도를 담보로 그들을 받아줄 함선을 찾았고 함선의 수수께끼 사이보그 요리사 존 실버를 만나게 됩니다. 여정에서 우주폭풍에 직면도하고 이국적인 외계 생명체를 만나면서 짐은 신뢰와 배신을 경험하게 되고 뛰어난 기술력과 은밀한 성격을 가진 실버는 짐과의 동맹을 제안합니다. 각자의 목적은 다르지만 보물성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협력이 필요했습니다. 모험은 가속화되고 우주 해적들의 공격, 미확인 생명체가 가득한 소행성 지대, 그리고 예측할 수 없는 위험들을 헤쳐나가면서 짐은 용기와 끈기를 배우고 실버는 자신의 내면과 마주합니다. 보물성의 여정을 마치고 보물성을 떠나면서 짐은 진정한 보물을 손에 쥐고 있었습니다. 우주 최대의 보물은 물질적인 가치가 아닌, 용기, 우정, 그리고 희망이라는 것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그의 모험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우주의 끝을 목표로 펼쳐진 항해는 계속되고 있고, 보물을 찾는 여정은 또 다른 모험의 시작일 뿐이었습니다. 영화는 짐이 보물의 위치를 ​​발견하고 실버의 복잡한 동기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면서 감정의 정점에 도달합니다. 한때 명확했던 친구와 적 사이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짐은 자신의 운명뿐만 아니라 같이 하는 사람들 전체의 운명을 결정하게 될 선택을 하게 됩니다. 애니메이션 '보물성'은 탄탄한 스토리를 통해 우주 모험의 짜릿함, 인간성의 깊이, 그리고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비록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마음속에 작은 불씨를 남기는 가치 있는 작품입니다.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모험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보물성'으로 어린이와 어른 모두를 매료시켰습니다. 아슬아슬한 모험과 유머가 어우러진 이 작품은 특히 매력적인 캐릭터들 덕분에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으며, 다양한 개성을 지닌 캐릭터들의 활약으로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먼저 주인공 짐 호킨스는 불량한 소년에서 용감한 영웅으로 성장하는 캐릭터입니다. 그는 우연히 보물지도를 손에 넣게 되고, 보물을 찾아 보물성으로 떠납니다. 짐은 해적들의 위협 속에서도 용기를 잃지 않고, 결국 보물을 찾는 데 성공합니다. 짐은 다음과 같은 매력을 지닌 캐릭터입니다. 짐은 해적들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보물을 찾기 위해 용감하게 맞서 싸웁니다. 그는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포기하지 않는 굳은 의지를 보여줍니다. 짐은 보물성으로 떠나는 과정에서 용기와 책임감, 그리고 친구에 대한 우정을 배웁니다. 그는 성장을 통해 어른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됩니다. 다음으로 매력적인 악당 롱 존 실버는 짐의 조력자로 등장하지만, 사실은 보물을 훔치기 위해 짐을 배신하는 악당입니다. 그는 뛰어난 항해술과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머러스한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을 즐겁게 합니다. 실버는 다음과 같은 매력을 지닌 캐릭터입니다. 실버는 뛰어난 항해술과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해적들의 문화에 대한 지식이 풍부합니다. 그는 보물성에 도착한 후, 해적들을 이끌고 짐과 그의 친구들을 위협합니다. 실버는 한편으로 유머러스한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을 즐겁게 합니다. 그는 짐에게 해적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과정에서도 유머를 섞어 설명하며, 짐과 그의 친구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실버는 과거에 캡틴에게 배신을 당하고, 인조 다리를 얻게 됩니다. 이 사건은 그에게 큰 상처를 주었고, 그를 탐욕스럽고 교활한 인물로 만들었습니다. 실버의 과거는 그가 왜 보물을 훔치려 하는지 그 이유를 말해줍니다. 이러한 과거는 실버를 단순한 악당이 아닌, 복잡한 내면을 가진 인간으로 묘사합니다. 실버는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관객들에게 공감과 몰입을 이끌어내는 매력적인 캐릭터로 자리매김합니다. 그는 단순히 나쁜 사람이 아니라, 이해할 수 있는 동기를 가진 인물로 느껴지며, 이러한 그의 모습은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영화에 대한 몰입도를 높입니다. 다음으로 해적 스크룹은 실버의 부하로, 실버를 충실하게 따르지만, 종종 실수로 실버에게 피해를 입혀 자주 야단맞습니다. 블랙홀에서 짐에게 누명을 씌우려고 일등 항해사 애로우를 해칩니다. 이후 지도를 훔치러 몰래 침투한 짐이 스크룹에게 발각되어 대결을 벌이다가 짐 마저 없애려 하지만 짐은 재빠르게 피하고 오히려 스크룹이 우주의 미아가 되어버리는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됩니다. 아멜리아 선장은 해적왕의 딸로, 용감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짐과 도플러 박사를 깔보는 모습을 보여주며 트러블을 빚기도 하지만 보물성을 탈출할 때 짐이 보여준 용기와 기지에 감명받아 그에게 사관학교 입학을 추천해 줍니다. 아멜리아 선장은 당당하고 강인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는 해적왕의 딸이지만, 해적들의 폭력과 불법 행위에 반대합니다. 매력적인 고양이 캐릭터로 보물캐릭터 중에서 인기가 압도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다음으로 사라 호킨스는 짐의 어머니이며, 아들을 깊이 사랑하는 인물입니다. 그녀는 짐이 보물성으로 떠나는 것을 걱정하지만, 그의 뜻을 존중합니다. 사라 호킨스는 용기와 희망을 가진 인물입니다. 그녀는 짐이 보물을 찾고 무사히 돌아올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라 호킨스는 짐의 모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녀는 짐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며, 그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델버트 도플러 박사는 짐의 친구이자 조력자로, 지혜와 통찰력을 가진 인물입니다. 그는 짐에게 해적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쳐 주며, 그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델버트 도플러 박사는 정의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짐이 보물을 찾는 과정에서 옳은 일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델버트 도플러 박사는 짐의 모험에 없어서는 안 될 인물입니다. 그는 짐에게 지혜와 정의의 길을 가르쳐 주며, 그의 성장을 돕습니다.

흥행 실패 원인 분석

디즈니 애니메이션 보물성은 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과 최첨단 3D 기술을 혁신적으로 결합했음에도 불구하고 개봉 당시 흥행에 실패하며, 제작진에게 큰 실망을 안겨 주었습니다. 감독 입장에서 보물성의 흥행 실패 원인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들 수 있습니다. 첫째, 원작과의 차이입니다. 보물성은 원작 소설의 기본적인 틀을 유지하면서도,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등 다양한 설정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원작 팬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영화가 전형적인 디즈니 공식에서 벗어났다는 것입니다. 관객들이 디즈니와 연관 지어 생각했던 전통적인 동화 이야기와는 달리, 보물성은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고전 소설 "보물섬(Treasure Island)"에서 영감을 얻어 미래적이고 우주여행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옮겨왔습니다. 친숙한 디즈니 공식에서 벗어나는 것은 일반적인 마법적이고 기발한 요소를 기대했던 일부 핵심 청중을 실망시켰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톤과 설정의 변화로 인해 영화가 더 많은 청중, 특히 우주 모험 주제가 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의 공감을 얻기가 더 어려워졌을 수 있습니다. 둘째, 타깃 관객층의 혼란입니다. 보물성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를 대상으로 제작된 작품이지만, 두 집단의 취향과 기대치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하였습니다. 어린이 관객들에게는 다소 난해한 주제와 복잡한 이야기 전개가 부담스러웠고, 성인 관객들에게는 원작 소설의 재해석이 충분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셋째, 마케팅 전략의 실패입니다. 보물성은 개봉 전부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였지만, 영화의 매력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원작 소설의 인기를 과도하게 강조한 마케팅은 오히려 관객들의 기대감을 높여, 실망감을 키우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또한 비평가들의 반응도 영화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보물성은 애니메이션과 창의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내러티브가 고전적인 소스 자료와 미래 지향적인 반전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로 인해 관객의 기대가 분열되어 영화의 전반적인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물성의 흥행 실패는 전형적인 디즈니 공식에서 벗어난 것, 타깃 관객 설정의 애매함, 마케팅 문제, 개봉 당시의 치열한 경쟁, 그리고 너무 복잡하다고 인식됐을 수 있는 서사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좌절에도 불구하고 보물성은 수년에 걸쳐 관객들의 호평을 받으며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