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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 대전 중 피어난 애니메이션 '덤보'의 줄거리와 사회적 메시지

by 아폴론1000 2024. 9. 25.

인류 역사에서 가장 격렬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제2차 세계 대전중에도 예술과 창의성은 꽃을 피웠고 그중 하나가 디즈니 애니메이션 '덤보'입니다. 오늘은 1941년에 개봉한 이 영화의 줄거리와 우리에게 전달하는 사회적 메지지, 그리고 대전의 혼란 속에서도 이 작품이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하늘을 나는 아기코끼리 덤보
디즈니 애니메이션 '덤보'

사랑스러운 덤보의 성장이야기

밤하늘에 새끼 동물이 들어있는 보따리들을 물고 황새 떼가 나타납니다. 황새들은 이 보따리를 서커스단의 동물들 옆에 두고 갑니다. 서커스단의 코끼리 점보 부인은 자신의 새끼가 든 보따리가 도착하지 않아 낙담하고 있던 차에 뒤늦게 도착한 황새 한 마리가 아기 코끼리를 점보 부인에게 배달하여 매우 기뻐합니다. 덤보는 유난히 큰 귀를 가지고 있어 다른 코끼리들이 이를 끔찍해하며 점보 부인이 지어준 점보 주니어라는 이름대신 멍청하다는 의미의 덤보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조롱합니다. 덤보는 동물들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도 놀림을 받고 괴롭힘을 당하는데 이를 본 점보 부인은 크게 화가 나 덤보를 함부로 대하는 아이들을 혼내주려 하다가 서커스장이 아수라장이 됩니다. 이로 인해 점보부인은 '미친 코끼리'로 낙인찍혀 독방에 갇히게 됩니다. 유일하게 자신을 보호해 주던 엄마 코끼리 점보와 떨어지게 되자 덤보는 더욱 따돌림을 받게 되고 외톨이가 되어 힘든 나날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던 중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성격의 생쥐 티모시가 나타나 덤보의 친구가 되어줍니다. 서커스단에서는 공 위에 코끼리들로 탑을 쌓아 덤보를 맨 위로 올리는 계획을 세우고 쇼를 진행하였으나, 제대로 연습이 안된 덤보가 입장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귀를 밟아 미끄러져 공에 부딪히자 공 위에서 버티고 있던 코끼리들이 무너지면서 천막도 날리고 코끼리들도 크게 다치게 됩니다. 결국 덤보는 서커스를 망친 벌로 따로 불려 가 코끼리 광대가 되고 불타는 건물에서 뛰어내리는 곡예를 하게 되며, 조롱거리로 전락합니다. 점점 몸과 마음이 지쳐가는 덤보에게 티모시는 용기를 잃지 말라고 격려하며, 엄마를 만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좁은 독방에 갇혀 둘이 직접 만날 수는 없지만 둘은 코로 쓰다듬으며 서로를 위로합니다. 엄마의 노래를 들으며 용기를 얻은 덤보는 돌아오는 길에 딸꾹질이 나서 물을 마실 요량으로 물통에 담긴 물을 들이켜는데 그 물통에는 광대들이 마시다 만 술병이 빠져 있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덤보와 티모시는 그 물을 마시고 취해서 잠이 들었는데 깨어보니 높은 나무 위였습니다. 어떻게 높은 나무 위로 올라가게 되었는지 의문이 든 티모시는 덤보에게 큰 귀를 이용해 하늘을 나는 도전을 시작하게 하고 까마귀들의 도움으로 덤보는 '요술 깃털'을 이용해 비행 연습을 하게 됩니다. 다음 서커스 공연에서 덤보는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며 날아보기로 합니다. 하지만 뛰어내리는 순간 요술 깃털을 잃어버리고 당황합니다. 티모시는 깃털이 가짜였으며 덤보가 이미 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말해줍니다. 이에 용기를 얻은 덤보는 귀를 펼치고 멋지게 비행에 성공합니다. 관객들은 놀라워하며 열광적인 반응을 보이고, 덤보를 조롱하려 했던 광대들과 단장은 오히려 당황하게 됩니다. 덤보는 비행 중 코로 땅콩을 빨아들여 자신을 괴롭혔던 코끼리들에게 땅콩 폭격을 가하며 억울하게 당했던 복수를 합니다. 이후 덤보는 유명해져 서커스단의 슈퍼스타가 됩니다. 티모시는 덤보의 매니저가 되어 할리우드와 계약을 성사시킵니다. 마침내 덤보는 엄마 점보 부인과 재회하여 행복한 결말을 맞이합니다. 이렇게 덤보는 자신의 특별함을 받아들이고 극복하며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가족애, 우정, 자아 발견, 편견 극복 등의 주제를 다루며 관객들에게 감동과 교훈을 전달했습니다.

사회적 메시지: 차별, 편견, 그리고 가족의 의미

애니메이션 '덤보'는 어린 코끼리가 역경을 이겨내는 단순한 이야기처럼 보이지만 깊이 생각해 볼 만한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차별과 편견부터 가족의 의미까지, 이 영화는 오랜 시간이 지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귀중한 교훈을 남깁니다. 덤보의 주요 사회적 메시지 중 하나는 외모에 따른 차별 문제입니다. 덤보는 유난히 비정상적으로 큰 귀로 조롱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차별은 사회가 외모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는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실제 생활에서 직면하는 상황입니다. 영화는 또한 편견이라는 주제를 다룹니다. 덤보는 그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다른 동물들과 서커스단원들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습니다. 그들은 그의 큰 귀를 결점으로 보고 그를 이해하거나 그의 잠재력을 보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덤보의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우리는 그가 큰 귀로 날 수 있다는 점에서 그의 "결함"이 실제로 그의 가장 큰 강점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차이점을 두려워하지 말고 포용해야 하며, 편견이 다른 사람의 진정한 가치를 보지 못하게 한다는 점을 가르쳐 줍니다. 덤보의 또 다른 주요 메시지는 생물학적 가족과 선택된 가족의 중요성입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덤보의 어머니인 점보 부인은 아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과 보호를 보여줍니다. 비록 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사랑은 여전히 덤보를 이끄는 힘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는 어려운 시기에도 우리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데 가족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강조합니다. 어머니와의 관계 외에도 덤보는 생쥐 티모시와의 우정을 통해 새로운 종류의 가족을 찾습니다. 티모시는 누구도 원하지 않을 때 덤보를 지원하며 그가 자신을 믿도록 격려합니다. 이 우정은 가족이 단순히 혈연관계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우리 옆에 서서 끝까지 도와주고 우리의 성장을 돕는 사람들을 의미함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가족이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으며, 사랑하는 사람의 지원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름답게 보여줍니다. 이러한 시대를 초월한 메시지는 '덤보'가 어린이를 위한 영화일 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을 위한 의미 있는 이야기임을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전쟁의 역경에서 탄생한 고전 애니메이션

1941년 출시된 '덤보'는 Disney Studios 회사가 제2차 세계 대전의 영향으로 상당한 재정적 압박을 받고 있던 시기에 제작되었습니다. 야심 차게 많은 비용을 들여 만든 '피노키'와 '판타지아'가 모두 흥행에 실패하며 어려움을 겪었고 디즈니는 엄청난 압박에 직면했습니다. 동시에, 글로벌 분쟁은 영화 산업을 혼란에 빠뜨리고 국제 수익 흐름을 차단했으며 스튜디오는 전시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격동의 시기에 '덤보'는 디즈니에게 작지만 결정적인 성공을 안겨주었습니다. 영화가 개봉되기까지 몇 년 동안 스튜디오는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이자 엄청난 성공을 거둔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1937)와 같은 획기적인 영화로 애니메이션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그 뒤를 이은 피노키오(1940)와 판타지아(1940)는 예술적으로는 혁신적이었지만 상업적으로는 실망스러웠습니다. 이 영화들은 제작 비용이 많이 들었고, 제2차 세계 대전 발발로 인해 많은 유럽 시장에 더 이상 접근할 수 없게 되면서 국제적인 흥행에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은 디즈니 스튜디오의 재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쟁 전에는 국제 배급, 특히 유럽에서의 배급이 스튜디오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이러한 시장에 대한 접근이 차단되면서 디즈니의 수입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또한 미국 국내 경제는 자원이 전쟁에 집중되어 대중의 엔터테인먼트 지출이 제한되면서 전시 상황에 적응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제 환경은 비용 회수를 위해 초기 영화를 대규모 예산과 폭넓은 개봉작에 의존했던 디즈니에게 심각한 위협이 되었습니다. '피노키오'는 기술적, 예술적 성취로 호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개봉 당시 흥행에 실패했고 예상보다 적은 수익으로 스튜디오의 부채 증가에 일조했습니다. 디즈니의 야심 찬 음악 애니메이션 '판타지아'는 높은 제작 비용과 스테레오 사운드 시스템을 선보이기 위해 극장에 특수 장비가 필요했기 때문에 상황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실패로 인해 1941년 디즈니는 재정 상태가 불안정해졌고 스튜디오는 제작 전략을 재고해야 했습니다. '덤보'가 탄생한 것은 이러한 어려운 환경에서였습니다. 이전의 웅장하고 값비싼 영화들과 달리, '덤보'는 좀 더 소박하게 제작되도록 기획하였습니다. '피노키오'와 '판타지아'의 수백만 달러 예산보다 훨씬 낮은 약 $950,000의 제작비가 들었습니다. 영화의 애니메이션 스타일은 이전 장편보다 디테일이 덜했고, 스토리도 한 시간 남짓으로 훨씬 짧아졌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비용을 절감하고 스튜디오에서 영화를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예술적으로 '덤보'는 단순함과 정서적 깊이가 돋보였습니다. '판타지아'의 전면적인 시각 효과나 '피노키오'의 복잡한 디테일이 부족했지만, 이를 마음과 공감력으로 보완했습니다. 큰 귀 때문에 조롱당했지만 결국 자신의 비행 능력을 발견해 승리를 거둔 어린 코끼리의 이야기는 관객들에게 감동적인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말은 적지만 행동과 표정을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하는 덤보라는 캐릭터는 역경에 맞서는 회복력과 희망을 상징하는 사랑스러운 인물로 금세 사랑받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이는 전쟁의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을 것입니다. 덤보와 그의 어머니 점보 부인의 유대감은 감동적이며, 모성애와 그리움을 불러일으킵니다. 영화의 기발하면서도 절제된 애니메이션 기법과 이러한 감정적 핵심 덕분에 '덤보'는 디즈니의 이전 영화들과 달리 많은 제작비용이 들지 않고도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 영화는 개봉 당시 16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이는 적당한 예산에 비해 상당한 수익을 올린 것입니다. 그 성공은 디즈니가 부채의 무게와 전쟁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당시 스튜디오의 재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덤보'의 수익성은 디즈니가 대규모 예산이나 복잡한 제작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도 여전히 히트 영화를 제작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고, 예술적 야망과 재정적 실용주의의 균형을 맞춘 미래 제작의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디즈니 스튜디오에 미친 영향은 단순한 재정적 문제를 넘어 확장되었습니다. 전쟁이 격화되자 미국 정부는 디즈니를 비롯한 할리우드 스튜디오에 군대를 위한 선전 및 훈련 영화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즈니는 군인과 민간인 모두를 위한 교육 영화뿐만 아니라 아돌프 히틀러와 나치 정권을 조롱한 총통의 얼굴(1943)과 같은 사기를 북돋우는 단편을 제작하기로 계약했습니다. 전쟁 관련 콘텐츠 제작을 향한 이러한 변화는 전쟁 중에 전통적인 상업 벤처의 실행 가능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재정적 유지를 위해 필요했습니다. 예술적으로 이 시기는 디즈니의 실험과 적응의 시기였습니다. 스튜디오는 '덤보' 이후 밤비(1942)와 같은 장편 영화를 계속 제작했지만, 전시 제작에 대한 수요로 인해 정부 계약 쪽으로 옮겨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시대에 덤보 및 기타 프로젝트에 참여한 애니메이터 중 다수는 나중에 전쟁 중에 개발한 기술을 전후 영화에 적용하여 향후 디즈니 스타일의 진화에 기여했습니다. '덤보'는 스튜디오를 재정적으로 구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격변의 시기에 단순함과 감성적인 스토리텔링의 힘을 보여준 영화로서 디즈니 역사상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의 그림자 속에서 개봉된 '덤보'는 예술적으로나 재정적으로 역경에 직면한 디즈니의 회복에 크게 기여하며, 디즈니 작품에서 사랑받는 고전으로 굳건히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